내 맘대로 써본 갤럭시S 리뷰 (주로 칭찬 -_-)

(편집자 주: 글 써놓고 보니 삼성에서 또 돈 받았냔 얘기 나오겠네.. -_- 욕하실 분은 욕하시고.. 난 하고 싶은 말은 해야겠음.)

“대박이다!” “감동인데요?”
“이거 정말..  이거 정말.. 야.. 삼성이 폰을 잘 만들긴 하네요. 대단하네..”
“제 XX폰이 이리도 후지게 보일 수가..”
“괜히 봤어요, 눈 베렸어. T.T”
“와.. 와.. 삼성 정말 눈물나도록 고생한 티가 납니다.”

지난 주 금요일에 사무실에 갤럭시S를 들고 들어와서 사무실 식구들에게 보여주고 10분 동안 나온 반응들이다. 회사 식구들이 스마트폰 전문가들은 아니지만 그래도 개발 때문에 이런저런 다양한 스마트폰들을 접하다 보니 준전문가급들은 된다.

위에 있는 멘트들은 내가 지어낸 거 하나도 없다. 있는 그대로 옮긴 멘트들이다..

갤럭시S가 왜 괜찮은지 정리를 한 번 하고 싶었다. 아쉬운 점도 있다만 장점 위주로 정리를 해봤다. (솔직히 단점 아직 많이 못 찾았다.)

장 점

갤럭시S에 대해서 이런저런 장점들은 블로그 통해서 많이 볼 수 있으니 (물론 씹는 글도) 여기선 가능하면 다른 사람들이 다루지 않은 내용들 위주로 다루겠음.

일단 내가 제일 마음에 들었던 점은 전화 고유의 기능이 훌륭하다는 점이다. 전화 잘 터지는 거야 요새 폰들이 다 비슷비슷하다고 하고.

  • 전화번호 중 마지막 4자리수만 입력하면 연락처에서 자동으로 찾아준다. 다른 스마폰에서 내가 참 아쉬워 하던 기능이다.
  • 초성검색? 당연히 지원한다.
  • 통화기록, 문자메시지를 선택적으로 삭제할 수 있다. (나같이 비밀이 많은 사람에게는 필수 -_-)
  • 딱 하나 맘에 안 드는 점은 Nate버튼이 들어가 있다는 것. 물론 SKT가 넣어달라고 해서 넣어 준 거겠지만 쌩뚱맞게 저게 왜 저기 있는지 사실 이해가 안간다.
  • 전화가 더 훌륭하려면 ‘통화’버튼이 하드키로 있으면 더 좋겠지만.. 안드로이드폰에서는 (아직까지는) 거의 불가능한 걸로 봐야 한다.
  • 아뭏든 전화 관련된 이런저런 기능들은 아주 마음에 든다.

둘 째, 시원한 자판.

  • 난 손가락이 굵은 편에 속해서 자판이 매우 중요하다. (내가 블랙베리를 아직도 갖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 넥서스원을 사용하면서 참 속상했던 것이 자판이었다. 넥서스원은 인식감도가 너무 좋아서 그런지, 아이폰보다 오타율이 훨씬 높았다.어떤 분이 자판 문제라고 Smart Keyboard Pro라는 SW 설치를 제안해 주기도 하셨는데 사실 그리 큰 차이를 못느꼈다. 암튼.. 그래서 사실 갤럭시S를 직접 만져보기 전에 난 옵티머스Q를 심각하게 고민했었다. 왜? QWERTY키보드 단 하나 때문이었다.
  • 근데.. 갤럭시S를 직접 만져보고, QWERTY HW키보드에 대한 미련을 깔끔하게 접었다.
    화면이 워낙 크니 (4인치) 그냥 키보드를 올렸는데도 아무런 불편이 없다.
  • 세로 모드는 역시 같은 QWERTY를 쓰던가 필기인식 혹은 천지인을 선택할 수가 있는데 난 천지인을 선택했다.  세로 모드에서는 아무래도 오타가 훨씬 적다.
    (그나저나 삼성은 다른 건 모르겠지만 이 천지인은 오픈소스로 전환해 주면 좋겠다. 한글 입력방식에 특허를 거는 건 좀 아니라는 생각.)
  • 자판이 널찍해서 아주 좋은데 약간의 아쉬움이 있다. 대단한 건 아니지만 특수기호의 배치는 깊은 고민을 하지 않고 한 것 같은 느낌이다. 예를 들어 콜론( : ) 기호는 특수 기호 첫번쨰 화면에 세미콜론 ( ; ) 기호는 두번쨰 화면에 나오는 등 따로따로 분리되어 있고 %는 한참 찾아야 나오는 등 적절한 배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인상이다. 향후 Froyo 업데이트 할 때 이 부분 수정해서 내놓으면 좋을 듯 하다.
  • 참.. 해외향 갤럭시S에서는 SWYPE가 지원된다고 헀는데 한국향에는 왜 빠졌는지 모르겠다. 물론 영타보다는 한타가 더 중요하지만 영타 많이 사용하는 분들을 위해서 SWYPE는 향후 꼭 업글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세째, Home 버튼을 하드 버튼으로 달았다.

  • 누구는 아이폰을 흉내냈다고 하는데, 흉내를 냈던 안냈던 내가 편하면 장땡이다.
  • 안드로이드폰에는 원래 “Menu-Search-Back-Home”  이 4개의 메뉴가 폰의 외장에 들어가게 되어 있는데 이 중 Search를 과감하게 없애고 버튼을 3개로 줄이고 그 중 Home 버튼을 하드키로 달아놓았다.
  • 나도 아이폰을 쓰던 습관 때문인지, Home 버튼을 물러서 화면을 키거나 초기화면으로 돌아가는 건 매우 편리하다.
  • 넥서스원, 디자이어 등은 같은 위치에 트랙볼을 달았는데, 트랙볼이 없다는 것이 아쉽기도 하지만 Home의 유용성이 더 큰 것 같다.
  • 암튼, 매우 편리하다.

네째, 물론 하드 들어서 지겹겠지만 Super Amoled 디스플레이. 뭐 남들이 하도 많이 애기해서 여기선 시원한 안구정화용 사진하나 보여주는 걸로 대신한다. (잠시 쉬어가는..)

아이폰4의 Retina Display가 더 낫네, 어쩌네 하는 의견들이 있는데.. 관심 있으신 분들은 비교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간단히 말해 화질이 더 이상 좋을 필요는 못 느끼겠다. 현미경으로 확대해서 볼 거 아니라면.

다섯째, 이 얇은 폰 안에 DMB안테나를 어떻게 내장시켰는지 모르겠지만.. DMB 안테나가 내장되어 있다. 깜놀이다.

여섯째, 다양한 기능의 카메라. 5백만 화소는 그렇다고 하고.. 삼성 VLUU에서 사용되는 뷰티샷, 스마일샷 등 다양한 촬영을 할 수 있다. (아이폰의 경우 앱을 깔면 되는 것들이 있겠지만서도)

웬만한 똑딱이가 하는 건 다 한다.

자세한 내용은 카메라, 동영상 촬영에 대한 블로그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람.

일곱째, T-Map. 난 사실 한동안 안 써서 모르고 있었으나 얘기를 들어보니 T-Map 애용하는 사람은 꼭 이걸 쓴다고. 막힌 길을 바로바로 알려주기 때문에 월 1만원 사용료를 기꺼이 지불해 가면서까지 지금도 애용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들었다. 근데 갤럭시S에는 무료로 사용하라고 들어있으니.. 기존 월 1만원씩 지불하는 사람들에게는 기분나쁜(?)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여덜번째, 죽여주는 디스플레이에서 바로바로 볼 수 있는 동영상. avi는 물론이고 mkv까지 재생해 준다. 깜놀이다.

이외에도 마이크로표준USB, 3.5″ 이어폰 등 Global 표준 인터페이스르 지키기 위한 흔적을 많이 볼 수 있었고, 듣기 좋은 효과음 등 작은 부분에 신경을 많이 쓴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단 점

아주 마이너 한 거 밖에 없긴 하지만.. 우선 가장 먼저 꼽을 수 있는 것이 배터리 교환을 위한 케이스 오픈이다.손으로 살짝 밀면 열리는 넥서스원이나 다른 폰들에 비교해서 손톱을 잘 써서 열어야 하는 배터리 케이스.. 뒤태를 좀더 이쁘게 하기 위해서, 그리고 폰을 잡았을 때 그립감을 더 좋게 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선택같기 보이기는 하다만 아뭏든 배터리 케이스를 열기가 불편한 건 사실이다. 오픈할 때 전화기를 떨어뜨리지 않을까 걱정, 케이스가 플라스틱으로 좀 약해 보이던데.. 부러지지 않을까 걱정.

두 번째는 battery indicator. 실지로는 50%밖에 남지 않았는데 화면 상단의 배터리 잔량표시등은 마치 70%정도 남아있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들이 있다. 정확하게 표시를 해줘야 하지 않을까. 사용자들은 배터리 잔량을 숫자로 표시해주는 기능을 꼭 사용하시기 바람.

총평

나의 한 줄 평: “아이폰의 장점인 Seamless UX를 그대로 살린 현존 최고의 스마트폰”

갤럭시S를 들고 다니기 전까지 3개의 폰을 같이 들고 다녔다. 작년 10월 구입하여 지금도 메인폰으로 쓰는 블랙베리, 안드로이드 fanboy 티를 내기 위한 넥서스원 -_- , 그리고 작년 여름 홍콩에서 구입한 아이폰.. 3개나 갖고 다니기 무거워서 하나로 통일하고 싶었으나 각자 폰들의 갖고 있는 장점과 단점들이 있어서 통일하기가 매우 곤란했다.  (일일이 장단점을 다 쓰긴 그렇고..)

이제 결심할 수 있다. 갤럭시S라면 하나로 통일이 가능할 것 같다. 블랙베리를 포기하면  BIS가 가장 아쉽겠으나 그거 하나 정도는 양보할 수 있다. 넥서스원의 Froyo OS가 아쉽겠으나 7월이면 갤럭시S도 Froyo로 업글을 해준다니 1달 정도 못 기다릴 것 없다. 아이폰? 별로 미련 없음.

난 연말까지 국내에 약 180만대의 안드로이드폰이 깔릴 것으로 전망했었는데 이 갤럭시S 모델 하나로 그 전망을 상향조정해야 할 지도 모르겠다.

지난 연말에 옴니아2 같은 말도 안되는 열악한 폰을 내놓았던 삼성이.. 불과 6개월 만에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폰을 내놓았다. (진작 좀 이렇게 잘 하지..) 삼성의 도덕성이니 생태계 무시니 어쩌고니 다 떠나서.. 그 스피드 하나는 진짜 놀랍다.  정말 놀랍다.

건투를 빈다.

@ 쓰고 보니 너무 칭찬만 늘어놓은 것 같은데.. 이해해 주시길. ‘제대로 된 안드로이드폰’을 작년부터 기다려서.. 이제 제대로 된 놈 하나 건진 것 같은 이 기분을 아무나 모를 것이오.

@ 5개월 만에 처음 글 썼다~

About Christopher Roh

(주)홍익세상 CEO, App Yourself! 개발자가 아니어도 모바일앱을 만들 수 있는 HiCIEL(TM) 서비스 중. 홍익인터넷 말아먹고 업계 떠났다가 모바일/SNS 바람 타고 돌아왔으나 아직은 불쌍한 변두리 구멍가게벤처 사장. 주색잡기를 비롯, 안건전한 건 거의 좋아함.
This entry was posted in Android, SmartPhone and tagged , , , , , , , . Bookmark the permalink.

20 Responses to 내 맘대로 써본 갤럭시S 리뷰 (주로 칭찬 -_-)

  1. 오동현 says:

    잘 읽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칭찬’일색인 듯 하나, 어찌보면 아이폰 이후 우리가 많이들 놓치고 있었던 부분들을 조목조목 잘 짚어 주신 듯 합니다. ^^

  2. ctojang says:

    안녕하세요. 길지만 재미있는 글 잘 보았습니다. 천지인 오픈에 대해 한표 던집니다. 피쳐폰에서는 그것이 경쟁력이었겠죠. 아직 피쳐폰이 대세이기는 하지만 과감한 오픈 정책 후에 따르는 소비자들의 이익을 생각하면 열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이폰에서도 천지인을 쓰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습니다.

    • Christopher Roh says:

      천지인 오픈소스로 공개하면 정말 ‘대인배’ 소리 들을 텐데 말이죠. 요새 이미지도 가뜩이나 안 좋은데.. ㅎㅎ

      전 한글입력방식에 특허를 걸어놨다는 것 자체가 사실 불만입니다. 세종대왕께서 알면 아주 슬퍼하실 일이 아닐까..

      맘튼.. 저도 거의 6년 만에 천지인 써보는데.. 좋긴 좋군요. ^^

  3. Nikky Sixx says:

    장점을 보니
    피쳐폰을 사시는 것이 어떠실지…

    결국 겔럭시s 죽이기 글^^?

    잘보고 갑니다.

  4. indie says: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아이폰을 기다리고 있지만…
    제품 자체만으론 확실히 좋은 폰인거 같아요.

  5. Nikky Sixx says:

    잘 보고 갑니다.

    예전에 삼성 피쳐폰 쓸때 이런 점들 좋았었는데 ^- ^

    은근 겔럭시s를 낮추는 글 같기도 하네여 ㅎㅎ

  6. julycosmos says:

    갤럭시S를 안써본 사람이 뭐라 하기는 그렇겠죠? 그래도 한마디 남기자면…

    아이폰이 국내 출시가 안되었어도 과연 삼성이 갤럭시S를 국내에 출시했을까입니다. 그런면에서보면 글쓰신 분은 아이폰의 혜택을 입은 거겠죠.. 저도 마찬가지구요..

    • Christopher Roh says:

      부인하지 않습니다. 폰 뿐만 아니라 이통사 등 모바일/인터넷 업계 전반에 큰 폭풍을 불러왔죠.

  7. 알콩 says:

    글 잘 읽었습니다. 삼성이 안드로이드란 구세주를 만나서 단기간에 훌륭한 제품을 내놓게 된 것 같습니다. 잘 다듬어서 계속 좋은 제품이 나왔으면 합니다.
    그런데 질문이 있는데요.
    커서 이동에 대해 궁금한데요. 제가 메모 작성을 폰에서 많이 하기 때문입니다.
    아이폰 경우 돋보기가 나와서 커서 이동을 돕고 옵티머스 등의 안드로이드는 트랙볼이 있어서 이동이 쉽습니다.
    갤럭시는 트랙볼이라 여겼던 중앙 단추가 홈버튼이란 것에 좀 당황했는데요.
    커서 이동은 어떤 방식으로 하게 되나요? 타이핑 하다 보면 문맥이 안맞아 이동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냥 손가락 터치는 원하는 위치로 찍기 어려운데 말입니다.

    • Christopher Roh says:

      아주 좋은 지적이신데요. 아이폰은 살짝 터치하면 단어와 단어 사이에서만 선택이 되죠. 안드로이드는 글자와 글자 사이에서 가능하구요. 말씀하신 대로 트랙볼이 없어서 그런 정교한 선택이 안되더군요. 전 어차피 1-2글자 차이니.. 그냥 1-2글자 지우고 다시 씁니다. ^^ 그게 더 빠른 듯 합니다. 근데.. 전 가로모드에서 주로 쓰는데.. 화면이 워낙 크다 보니 그런 선택에 생각보다 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
      트랙볼을 달지 않은 건.. 전 옳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의견 차이들이 있겠지만..) Home버튼의 유용성이 상당하네요.

  8. 손영문 says:

    세상에 널려있는 다이얼러 프로그램 중 WM용 inesoft 만큼 편한 프로그램을 본적이 없습니다
    위에 말씀하신 모든 기능 다 됩니다(약간 손본후..). 아니 더 월등합니다
    순정 대 순정 비교라면 맞는 말씀이긴 하죠. 앞으로는 비교의 대상을 먼저 구체적으로 밝히시고 칭찬해 주시면 어떨까요?

    • Christopher Roh says:

      죄송합니다. 사실 WM 얘기는 요새 거의 안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적지는 않았지만 요새 많이 쓰이고 있는 아이폰, 블랙베리 및 기타 다른 스마트폰에 비교해서 쓴 거라고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 중 특히아이폰이라고 봐야곘죠. 지금 가장 강력한 위상을 갖고 있으니..

  9. 서리 says:

    글이 좀 편향적인듯한 느낌이 듭니다. 여러 장점을 애기하셨는데 확 잡아끌만한 장점은.. 정황을 봐서는 글의 신뢰는 어느정도 갑니다. 아 글구 아이팟으로 글쓰는데 단어사이 선택안되네여. 또 레티나화면 보신분 말로는 화면이 인쇄물처럼 깔끔하고 4한참보다가 3gs보면 뿌연느낌이든다네요. 직접봐야 알겠죠.

    • Christopher Roh says:

      편향적인 것 부인하지 않습니다. https://sbroh.wordpress.com/2009/11/23/android/ 글 보시면 아시겠지만 안드로이드 지지자입니다. 애플까라 하셔도 부인하지 않습니다.
      Display에 대해서는 http://goo.gl/jy2j 보시면 자세히 나와 있더군요. Retina가 좋은지 Super Amoled가 좋은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리는 것으로 압니다. 갤럭시S가 아니라 넥서스원 보다가 3gs 봐도 뿌연 느낌 드는 건 마찬가지입니다. ^^

  10. Gil says:

    관심이 있어서 GalaxyS 관련 글을 찾아 읽어보고 있는데요, 천지인 입력에 딜레이가 생긴다는 글을 여러번 본 것 같습니다. qwerty에는 딜레이가 없고요.
    그 현상에 대한 말씀은 없으신데, 기계 편차문제인가요?
    궁금합니다.

    • Christopher Roh says:

      천지인 입력은 삼성의 자랑거리인데. 천지인 입력에 딜레이가 생긴다는 말씀은 처음 들었습니다. (저 사실 다른 블로그 열심히 보는 편은 아닙니다. ^^)

      제 폰에서는 그런 문제 없구요.. 혹시 그런 문제가 만약 있다면 AS센터에 연락하면 바로 처리해 주지 않을까 합니다. 요새 삼성이 갤럭시S에 대해서 매우 정성을 쏟고 있기 때문에 그런 문제 있다는 얘기 돌아다니는 꼴을 못볼 겁니다. 폰을 바꿔주든 뭔가 조치를 취해주지 않을까…

      행여 그런 문제 있으면 제게 알려주세요. 짚고 넘어야 하는 건 정확하게 짚고 넘어가야죠.

  11. InSingapore says:

    해외 거주자로서 무척 아쉬운 점은, 한영 변환이 쉽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한글 지원이 된다는게 감사하지만, 한영전환이 쉽게 되지 않아서 아이폰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

    • Christopher Roh says:

      음.. 해외폰에는 그런 현상이 있나요? 그럼 당연히 아이폰 쓰셔야죠.🙂 국내향에는 그런 문제는 별로 느끼지 못했네요.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