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가 아이폰을 뛰어넘기를 바라는 이유

들어가기 전에

  1. 전 안드로이드 전문가가 아닙니다. 안드로이드라는 단어 듣고 들여다 보기 시작한 지 이제 겨우 갓 한 달 갓 넘은 초보입니다. 너무 어려운 질문 하기 없기.
  2. 전 기술적인 백그라운드가 전혀 없습니다.  기술적으로 잘못 적은 것 있으면 알려주세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의 전쟁은 이미 시작되었다.

지금 세상에 나와 있는 모든 스마트폰 중에서 가장 잘 만든 것은 아이폰입니다. 그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모토롤라의 드로이드가 잘 만들었다고 하나 아직은 아이폰에게 약간 밀리고 있다고 외신들은 전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무조건’ 아이폰보다 안드로이드가 잘될 것이라 예상하지만, 지금 여기 적는 것은 ‘안드로이드가 왜 잘될까?’가 아니고 ‘왜 안드로이드가 잘 되었으면 좋겠는가?’에 대한 글입니다.

저는 다른 OS, 다른 제품들은 안중에 없습니다. Symbian, Windows Mobile, Bada, Limo, WebOS 전부 안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딱 하나 싸울 상대는 iPhone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이폰만 제끼면 만사형통, 무사태평일 것으로 봅니다. ^^

그럼 아이폰을 왜 지지하지 않느냐.

App 말고 (기술적으로) 더 할 수 있는 것이 있나?

아이폰이 시장을 지배하면 한국의 모바일 개발자들이 너무 가여울 것 같습니다. 할 수 있는 것이 그야말로 ‘App Store’에 내놓을 Application 만드는 것 말고 할 수 있는 것이 뭐가 있나요?
OS를 건드릴 수가 있습니까, UI를 건드릴 수가 있습니까, 아이폰 위에 얹을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 수 있습니까..

App말고 만들 수 있는 것은 주변기기와 App과 연동한 서비스 정도일진대, 둘다 개발자의 몫은 아닌 것 같고..

안드로이드로는 뭘 할 수 있냐고요? 다 할 수 있습니다. 맨 아래의 OS부터 해서 맨 상단의 App까지 모두 건드릴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구조

할 수 있는 일이 줄어들지 않을까?

기업 전용 앱 만드는 것도 쉽지 않은 일입니다.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지만 국내 굴지의 한 생명보험회사에서 보험설계사 업무용으로 아이폰을 일괄구입해서 지원하는 걸 검토했다가 사업 검토 후 철회한 적이 있죠.  기업의 업무시스템과 연동하기에 쉽지 않다라는 판단에서 그런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압니다.

군사용 폰을 독자개발할 수도 있을 것이고, 여성분들을 위한 폰들을 독자개발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국수주의자라 할 지 모르겠으나

App Store에 올리면 30%를 애플이 가져갑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은 30%를 이통사가, 70%를 개발자가 가져갑니다. 전 외국으로 나가는 30% 아깝습니다. -.,-;;

우리나라에는 삼성, LG가 있습니다. 팬텍도 있고, SK텔레시스도 있습니다. 저는 이 회사 다들 잘 됐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지금 블랙베리에 아이폰만 들고 다니는 이유는 그들이 내가 원하는 멋진 스마트폰을 내놓지 못해서이지 그들이 미워서는 아닙니다. 국내휴대폰 제조사가 애플보다 좋은 제품을 내놓았으면 좋겠고 전 현재 안드로이드만이 대안이라 보고 있습니다. 더 좋은 제품 내놓으면 무조건 삽니다.

=-=-=-=-

일단 이 정도입니다. 또 다른 이유들도 있을까요?

전 아이폰을 처음 본 순간 푹 빠졌었습니다. 지금도 어디 갈 때마다 항상 들고 다니지요. 명품이죠. 많은 사람들이 아이폰에 빠지는 이유에 대해서 잘 알고 있습니다. 저는 애플의 제품은 좋아하지만 그들의 철학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HW부터 OS까지 자신들이 전부 통제해야 하며, 앱스토어에 등록되는 모든 SW들은 자신들이 등록해 줘야 등록이 가능하다는 그들의 일방적인 태도는 그리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전 안드로이드를 지지합니다. 오픈소스 기반으로 무료로 배포되는, Open Handset Alliance의 협력으로 만들어 가고 있는 안드로이드를 지지합니다.

안드로이드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Open Handset Alliance

Open Handset Alliance

About Christopher Roh

(주)홍익세상 CEO, App Yourself! 개발자가 아니어도 모바일앱을 만들 수 있는 HiCIEL(TM) 서비스 중. 홍익인터넷 말아먹고 업계 떠났다가 모바일/SNS 바람 타고 돌아왔으나 아직은 불쌍한 변두리 구멍가게벤처 사장. 주색잡기를 비롯, 안건전한 건 거의 좋아함.
This entry was posted in Android, iPhone, SmartPhone and tagged , , , , , , , , , . Bookmark the permalink.

6 Responses to 안드로이드가 아이폰을 뛰어넘기를 바라는 이유

  1. legoculture says:

    레고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완제품 장난감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죠. ^^

    • Christopher Roh says:

      가게에 너무 레고만 팔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레고도 팔고 완제품도 팔았으면 합니다. ^^

    • 빵꾸똥꾸 says:

      에… 안드로이드를 레고에 비유할 수도 있겠지만 엄밀히 보면 완제품입니다. 다만 얼마든지 커스터마이제이션이 가능한 완제품 예를 들면 변신 로보트 쯤 이라고 해야 맞을 듯 합니다.
      일반 소비자가 사서 조립해서 써야 되는 게 아니고 그냥 완제품 그대로 사용할 수 있죠. 다만 사용자에 따라서 완전히 다른 제품으로 변신시켜서 사용할 수 있고, 애플 아이폰 보다는 훨씬 융통적인 제품이 되겠죠. 하드웨어 측면에서 보면 아이폰은 애플이 발표하는 제품만 사용해야하죠. 안드로이드는 삼성, 모토롤라, LG 등 다양한 벤더들의 다양한 모델 중에서 자기의 필요에 따라 선택가능하죠.
      암튼 삼성 안드로이드폰의 조속한 국내 출시를 기다리는 1인입니다. 꼭 삼성이 아니더라도 조속한 시일내에 국내에서도 안드로이드 폰이 나오길….

  2. 와이엇 says:

    저도 애플 제품은 좋아하지만 가끔씩 Jail Breaking이니 해킹이니 하는 말을 보면 저런것만 없으면… 하는 생각이 들거든요. 안드로이드가 성공하기를 기원해 봅니다. ^^

  3. CaTo says:

    어느정도 체계적인 성장이나 일반 사용자들도 안정적으로 사용하려면, 통제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안드로이드 막상 이렇게 저렇게 바꿀수 있다고해도, 일반 폰 유저들이 막상 접하면,
    “어떻게 하라는 말이야???”
    가 튀어나오지 않을까요? ^^;
    그리고 국내 안드로이드가 나오면 아마..
    안드로이드 2.1 -> 2.2 이렇게 갈때 업데이트 해주는데 100만년 걸리던지 안해주던지..등등…
    일단 통신사의 스마트폰 검수 체계 부터 좀 바뀌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4. CaTo says:

    CaTo 그건 니생각이고요.
    아이폰같은 회사가 독점하면 좋을거 하나없죠.
    안드로이드 CaTo 처럼 “어떻게하라는 말이야?” 이런생각할정도의 사람은 그냥 생각 안하면 되죠. 그냥 써도 잘 돌아가고 기계치들은 그냥 있는대로 쓰면 아무 문제없죠.
    아이폰은 소프트웨어 까지 모든걸 통제하고있습니다. 멜론같은 음악사이트조차도 서비스를 못하게 요즘 통제를 하고있죠. 지네들이 돈되는건 다 먹을려고 합니다.
    화상통화도 지네들끼리만 하는 지독하게 폐쇄적인 아이폰…
    그들만의 리그일 뿐이죠.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