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참 못했어요

(이 글은 KT와 SK텔레콤의 지지부진한 신사업들 기사를 보고 생각난 걸 정리한 글이다. 기사를 읽고 이 글을 보면 정리에 도움이 될 듯)

20전 20패

이런 단말기 본 적 있는가?

helio_ocean_zoom1

SKT가 5천억을 들여 야심차게 미국에서 진행한 사업, Helio.
미국에서 파는 핸폰 자판에 한글을 넣어
미국 교포들을 주 대상으로 삼았는지 어쨌는지 잘 모르겠는
이 MVNO사업은얼마 진행도 못하고 왕창 들어먹고 만세 선언.

이런 단말기도 본 적 있을 것이다.

이리디움. 원소기호 66번.

지구 주위에 총 66개의 위성으로 전세계를 커버, 전세계 어디에 가더라도 위성으로 통신할 수 있게끔 한다는 모토롤라가 주축이 되어 진행된 사업이다.
SKT는 이 회사에 약 3천억을 투자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결론? 물론 망했지. (아직 문을 닫은 것은 아니지만.)

중동 지방 갑부 몇 명에게 몇 대 팔고, 지금 답이 안나오는 상황으로 알고 있다.

(최근에 이리디움 관련 기사를 본 적이 있는가?)

싸이월드는?

싸이월드는 어땠는가? 미국으로 중국으로 일본으로 날라가서 또 수백억 까먹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세가지 사업만 해도 얼마가 날라갔냐. . 1조 정도는 되지 않을까.

어마어마한 돈이다. 지금 전세계적으로 가장 잘 나간다는 트위터를 살 수 있는 돈이기도 하다.  (하긴.. 3천만명의 호구 고객이 있는 한국에서 이통사를 하고 있는 회사에게는 그리 큰 돈이 아닐 수도 있겠다.)

(이외에 더 날린 사업이 궁금한 분들은 기사”KT와 SK텔레콤의 지지부진한 신사업들” 참조)

암튼..

이 돈을 날리고, 이에 대해서 책임을 물려 짤린 SKT 임원은? 내가 알기로는 0명이다.
(얼마를 날려도 안 짤리는 SKT.. 진짜 좋은 회사인갑다.)

SK, 이름값 좀 해주시길…

해외에 나가면 SKT의 전투력은 소문났다. 만나는 Business line이 중소기업보다도 못하기로.
해외에 나가면 SKT를 만나면 누구나 좋아한다. 호구 만났다고. 돈 많이 주고, 뭐 실패해도 뭐 그러려니..하는 인심좋은 기업으로.

난 SK라는 회사에 대해서 특별한 거부감이 없다.
난 지금도 SKT를 쓰고 있고, 자동차기름도 SK주유소만 애용하고, OKCashBag 열심사용자다.
최태원회장도 약간의 잘못도 저지르긴 했지만 다른 재벌기업회장들에 비해서 참 열심히 일하고 있다고 평가하는 편이다.

하지만 SKT의 사업하는 꼬라지들을 보면 좀 화가 난다.

노태우(최태원 SK그룹회장의 장인)정권때 이동통신사업권을 따낸 건 분명 특혜다. 그래, 누군가는 특혜는 받는 거니까 받는 것 가지고는 뭐라 안하겠다.

하지만, 그런 절대 특혜를 갖고 사업해서 돈 많이 벌고 있으면.. 뭐 좀 감사한 줄 알고 좀 제대로 사업을 해야지.

몇천억 날려도, 1조씩 날려도 “1년에 SKT만 흑자보는 게 얼만데.. 2-3조씩 하는데 뭐.. 괜찮아.”
설마 이런 안이한 생각갖고 계시지야 않겠지만서도..

아무도 책임 안지고 맨날 딩가딩가 하고 있는 모습 보면, 그런 생각 안하고 싶지만 자연스럽게 그런 생각이 든다.

삼성, LG 좀 본받아라. 해외 나가서 돈 열심히 벌어오잖니.
SK는 얼마나 벌어오나?

나가면서

글이 가는 대로 막 쓰긴 헀다만..
SKT 아저씨들.. 돈 많이 버세요. 돈 많이 버시고, 나라 위해 좋은 일에도 좀 써주세요.
That’s what I really want.

P.S. SKT만 욕할 것은 아니고..

SKT를 열라 까댔지만 KT도 마찬가지. 아니, 어찌 보면 SKT보다 더 한심하다고 볼 수 있을 것도 같다.
SKT는 까먹기라도(?) 했지. KT사람들은 진짜! 절대! 때력죽여도! 목에 칼이 들어와도! 해외에서는 아무런 짓 안한다.
KT에서 해외 파견 나갔다고 하면.. 대충 2-3년 어떻게 개기다가 돌아가야지.. 전부 그 생각 밖에 안하는 듯.
까먹을 때는 좀 까먹더라도 사업구상 좀 하고, 추진들 좀 하시고.. 그러면 좀 좋으련만.

About Christopher Roh

(주)홍익세상 CEO, App Yourself! 개발자가 아니어도 모바일앱을 만들 수 있는 HiCIEL(TM) 서비스 중. 홍익인터넷 말아먹고 업계 떠났다가 모바일/SNS 바람 타고 돌아왔으나 아직은 불쌍한 변두리 구멍가게벤처 사장. 주색잡기를 비롯, 안건전한 건 거의 좋아함.
This entry was posted in Internet and tagged , , , , , , . Bookmark the permalink.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